2011년 1월 25일 화요일

객체,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정의가 무엇인지 쉽게 설명해주세요


안녕 하세요
객체 지향 언어는 이해 하고 있으면 참 간단 한건데. 첨에 받아들이기가 어렵지요.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에서 객체란 무엇인가요??
객체지향 언어에 관련된 책을 보시면 여러가지 예를 들어 설명을 하지요,
그중 제가 가장 와닿았던 한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 하겠습니다.
객체를 설명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클래스와 연관 지어야 합니다.
여기서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어 내기위한 틀이라 생각 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클래스는 붕어빵 틀이구요, 객체는 붕어빵 입니다.
하나의 클래스를 정의 해 놓고 객체를 생성 하는 것이죠.
그래서 붕어빵 틀을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만들어지는 붕어빵의 모양이 달라지겠지요
소스 코드로 해보면..
class 붕어빵
{
  눈;
  지느러미;
  꼬리;
}

붕어빵 1 = new 붕어빵

이런식으로 되는데요.
여기서 붕어빵1 이 객체가 됩니다. 이는 붕어빵 클래스에서 정의한 눈 과 지느러미, 꼬리를 가진
하나의 실체가 되는것이죠.

붕어빵 2 = new 붕어빵

이러면 똑같은 객체가 다른 이름으로 하나더 만들어 지는거죠.
이해가 됐나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무엇인가요??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프로그램을 작성 할때 이처럼 생성된 기능 들을 하나의 객체로 정의 하고,
이 객체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음으로써 하나의 프로그램을 구성 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